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2022년 베이징 올림픽이 개막하면서 아주 이슈가 됐던 내용들이 있는데요. 바로 "동북공정"이에요. 어느정도 예상은 했지만 설마했었는데요. 직접 눈으로 보니 이건 뭐 어이가 없더라고요. 베이징 올림픽의 슬로건은 바로 "함께하는 미래"인데요. 이 개막식에서 흰색 저고리에 분홍색 치마를 입은 여성의 모습이 카메라에 잡혔어요. "소시민들의 국기 전달" 이라는 퍼포먼스 진행중에 잡힌 화면인데 보셔서 아시겠지만 그냥 한복..

 

 

 

 

베이징 올림픽에서 나온 동북공정의 문제는 저 한복 뿐만이 아니라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홍보하는 영상에서도 한복과 더불어 상모돌리기등의 말도 안되는 것들이 나와서 문제가 됐었거든요. 아무튼 저 "동북공정" 이게 무엇이냐? 쉽게 말해서 "고조선, 고구려, 발해등의 모든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만들기 위한 역사 왜곡 프로젝트" 라고 할수 있고요. 나무위키에서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어요.

 

[ 동북공정이란? ]

동북공정(東北工程 / 东北工程)은 현 중화인민공화국 내지는 청나라 영토에 흥기했던 중국 동북방, 즉 만주의 나라들이 처음부터 중국에 속해 있었다고 주장하는 정부 주도의 수정주의적 역사 왜곡 시도로, 말 자체는 2002-2007년 수행된 동북변강역사여현상계열연구공정(东北边疆历史与现状系列研究工程)을 축약한 것이다. 동북공정 자체를 직역하면 동북 계획이지만 조금 더 한국어로 풀어서 해석하면 '동북변강지역의 역사 및 현 상황에 대한 연구 사업 계획'이 된다.

 


이 프로젝트는 2007년에 공식적으로 끝났지만 대한민국에서는 해당 프로젝트뿐만이 아닌, 근현대 중화민국 시절부터 2020년대까지 현재진행으로 이어지는 동북방의 모든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규정하려는 역사왜곡 시도를 전반적으로 일컫기도 한다. 아래의 내용은 원래 이 말이 비롯한 바로 그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과 동북지역에 대한 중국의 전반적인 역사왜곡에 대한 설명이 뒤섞여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출처 : 나무위키

 

 

 

아주 다 지들꺼라고 우기기 시작한게 이번이 처음은 아니었지만 이런 사오항에서 미국의 유명 패션지인 보그지에서도 최근에 한복 디자인의 의상을 중국 전통 의복인 한푸(Hanfu)로 소개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논란이 되는거에요. 해당 게시글에는 전세계적으로 16만의 좋아요가 눌러졌는데 당연히 우리나라 네티즌들의 항의가 빗발치고 있는데 정부에서는 어떻게 제대로 항의 좀 했으면 좋겠네요.

 

 

 

728x90

세상은 요지경.
블로그 이미지 요지경.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